제 주변에는 아직까지 자차를 끌고 다니시는 분들보다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카드사마다 대중교통카드 할인이라고 해서 교통비에 특화된 카드들이 나왔는데요, 그중에서 최강자라고 할 수 있는 광역알뜰교통카드가 나왔는데 도대체 얼마나 좋길래 끝판왕이라고 하는지 찾아봤습니다.

 

 

알뜰 교통카드란?

이 광역알뜰교통카드로 최대 30%까지 절약할 수 있는 이유가 나라에서 만든 카드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30%는 카드사의 추가 할인 10% 포함이고요, 20%는 알뜰교통카드로 적립한 마일리지를 말합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일단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려면 준비물 2개가 필요합니다. 카드와 스마트폰이죠. 카드는 후불카드와 선불카드가 있으며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후불카드 선불카드
신한카드 / 우리카드 / 하나카드 티머니 제로페이 x 알뜰교통카드

 

카드 발급은 일반 카드 신청하는 것처럼 카드사에 문의를 하면 되고요. 카드가 배달 오면 스마트폰에 해당 앱을 깔아 등록을 해줘야 하는데 이때 1개월 이내 발급된 주민등록 등본이 필요합니다.

 

주민등록 등본이 왜 필요하지?

이 카드의 마일리지 혜택은 주소지 지자체 예산으로 지급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필수로 주소지 확인이 필요해서 주민등록 등본을 꼭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약간 귀찮지만 어쩔 수 없죠.

 

 

 

 

그래서 카드번호 입력하고 휴대폰 본인인증 확인하고 주민등록 등본 업로드하면 가입이 끝납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용법

이 카드는 일반 교통카드와 사용법이 다릅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스마트폰이 필수죠. 만약 집에서 회사로 출근을 하는데 이용한다면 집에서 스마트폰으로 앱에 들어가 '출발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버스던지 지하철이던지 도보 또는 자전거 등으로 이동 후 카드를 이용해 대중교통을 이용합니다.

 

대중교통에서 내리면 도착지까지 조금은 걷는 시간이 필요하겠죠. 아무튼 대중교통에서 내려 회사까지 도착을 하면 다시 앱에 들어가 도착 버튼을 누릅니다. 이게 끝이에요.

 

※ 실제 알뜰 교통카드 후기를 보면 도착지에 도착해서 '도착 버튼'을 까먹고 못 누르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이때 바로 누르지 않고 몇 시간 후에 누르거나 심지어 하루 뒤에 눌러도 마일리지가 적립되었다는 후기들이 있으니 참고하시고요. 그래도 되도록이면 도착지 도착 후 바로 '도착 버튼'을 눌러주시는 게 좋겠죠.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금액

자, 그렇다면 중요한 것은 바로 마일리지 적립금액이겠죠. 적립 기준은 바로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이동한 거리 중 대중교통으로 이동한 거리를 제외한 걷기 또는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를 계산하여 지급됩니다. 이렇게 보행 또는 자전거를 이용한 회당 마일리지 적립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방식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방식

 

교통요금 지출액 2천원 미만 2천원 이상 ~ 3천원 미만 3천원 이상
마일리지 지급액 (일반) 최대 250원 최대 350원 최대 450원
마일리지 지급액 (저소득) 최대 350원 최대 500원 최대 650원

 

  • 보행, 자전거 최대 800m 까지가 최대 마일리지 지급액이며 그 이하는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지급합니다.
  •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 시에만 지급되며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 시 두배 지급됩니다.
  • 월상한 44회로 한정됩니다. 
  • 대중교통 환승 이동거리는 계산에서 제외됩니다.

 

 

 

 

일반기준 대중교통비가 2천 원 미만이어서 250원 적용, 하루 출퇴근 2회 한 달 21회 출근 가정에서 계산해보겠습니다.

 


250원 X 2회 X 21일 = 10,500원

 

이렇게 1만 원 가까이 마일리지가 적립되는 것을 알 수 있고요. 교통요금이 3천 원 이상 들고 월상 한 44회를 전부 이용한다면 일반인은 최대 19,800원, 저소득층은 최대 28,600원 마일리지를 쌓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금액은 나중에 통장으로 들어오고요, 각 카드사별로 들어오는 혜택은 따로 계산됩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 가능 지역

후불카드인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이용 시 대상지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후불카드 대상지역


서울, 인천, 경기,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세종, 울산, 제주, 충북(청주, 옥천, 제천), 충남(천안, 아산), 전북(전주, 완주, 익산, 남원, 군산), 전남(무안, 순천, 신안), 경북(포항, 경주, 영주, 김천, 영천), 경남(창원, 거제 , 김해, 밀양, 산청, 진주, 창녕, 양산, 통영, 고성), 강원(춘천)


 

선불카드인 제로페이 알뜰교통카드는 서울, 인천, 경기, 대전, 세종, 제주에서 사용 가능하며 이 지역 외에서 이용한 경우 최소 마일리지 50원이 적립되는데요, 아직 시스템 개선 작업이 진행 중이라고 하네요.

 

 

결론

지금까지 나온 대중교통이용 할인카드로는 가장 쏠쏠합니다. 무엇보다 카드사 혜택 따로고요, 위에서 설명드린 마일리지 적립은 지역에서 주는 혜택이니 규칙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신청해서 혜택 받으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