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재테크를 해야 하는 이유 

마이너스 금리라는 것을 들어보셨나요? 아직 우리나라에는 도입이 되지 않았지만 일본과 유럽에서는 이미 시행중인데요. 마이너스금리는 고객이 은행예금이라는 안전자산에 돈을 맡기는 대가로 그에 따른 비용을 거꾸로 지불한다는 개념입니다. 이는 개인과 기업들이 저축과 채권에 돈을 쌓아두지 않고 위험자산에 투자하거나 지출을 늘리게 하려는 경기활성화를 목표를 하기 위해서도 한다고 하네요. 


과거에는 저축의 시대로 은행에 돈을 넣어두는 것만으로도 지금의 보통 적금 이상의 혜택을 봤습니다. 리스크도 없고 이자율도 높아 목돈 만들기가 그만큼 쉬웠죠. 이렇게 풍요로운 시대가 지금의 부모님 세대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현재는 얘기가 많이 달라졌고 달라지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현재는 단순히 은행에 저축을하는 시대가 아니라 투자의 시대라고 할수 있죠. 2000년대 중반에는 적립식 펀드가 든든한 재테크 수단이 되기도 했었고요. 보통 은행하고만 거래를 하려고 하던 사람들도 펀드의 붕이 한번 일어나자 증권사 등 재테크에 관심이 많아졌었는데요. 그러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주식과 펀드가 한 번 엎어지고 나서 여기에 눈길도 주지 않는 사람들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힘든 세상일 수록 재테크가 더 중요한 법이겠죠.

요즘은 100세 시대라고 하죠. 그러나 80세까지 수명을 잡고 30년정도 일한다고 가정했을 때 360번의 월급을 받고 240개월정도는 월급 없이 살게된다는 것을 가정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긴 시간을 월급없이 살아야 하는 시대가 올 수 있기 때문에 직장인들이라면 더욱더 재테크에 신경을 써야 하죠.



앞서 말씀드렸지만 현실적으로 월급을 은행에 저축하는 것만으로는 부를 만들기가 힘듭니다. 물론 상위 1%의 월급을 받고 있다면 이야기가 많이 달라지겠지만 지금 하고 있는 이야기는 우리 사회의 통상적인 이야기로 월급역시 통상적으로 우리나라 직장인들이 받는 월급을 얘기하는 것입니다. 통사적인 월급으로 노년을 준비하기란 정말 힘든 법이죠.



물론 가끔 미디어에서 투자로 대박난 사람들이 나오기도 합니다. 잘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전업투자자로 변신해서 크게 성공한 사람들 말이죠. 아침에 일어나 해외주식 현황을 확인하고 업종별 등락을 체크하며 매도매수 타이밍을 잡는 멋진 모습 말입니다. 이런 생활, 이면에 감쳐져 있는 실패한 사람들을 보지 않는다면 누구나 한 번쯤 꿈꿔본 생활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전업투자자로 살기 위해서는 우선 목돈이 충분히 있어야 하며 금융권에 있는 사람들로부터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받아 실패를 최소화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조건들을 달성하기 까지는 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걸리는 법이죠.


때문에 화려한 전업투자자는 현실적으로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평가할 수 있으며 최고의 재테크는 역시 기본기를 튼튼히 하는 것, 즉 일단 직장인이라면 회사생활에 충실해야 합니다. 회사일에 충실하다는 것은 다시말해 월급을 받고 기본적으로 적립식 투자를 할 수 있다는 뜻이 되겠죠. 조금 더 요약을 해보면 전문투자자가 멋지긴 하지만 1시간마다 컴퓨터로 주식을 확인하는 사람이 회사생활에 성실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선을 명확하게 그어 기본기를 다지는 것이 확률을 높히는 법이죠.



만약 당신의 연봉이 3천정도라고 생각해보면 두 가지 길이 있을 것입니다. 하나는 1천5백만원을 3년간 주식해서 100%수익을 올려 4천5백만원의 자산을 소유하는 길과 다른 하나는 회사생활에 집중하여 자신의 몸값을 올리고 인정받아 연봉 4천5백~5천만원을 받는길 말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주식시장에서 수익 100%를 올린다는 것은 하늘에 별따기와 같습니다. 물론 연봉 3천에서 4천5백으로 올리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이지만 주식시장에서 수익 100%를 올리는 것보다는 훨씬 확률이 높은 것은 분명할 겁니다.



추가로 직장을 꾸준히 다녀야 하는 이유는 우리나라 전업투자자에 대한 명확한 통계가 없어 기대수익을 산출하기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전업투자자란 주식시장을 사장으로 모시면서 주식, 펀드를 통해 수익달성이라는 월급을 받는 사람들을 말하는데 이러한 전업투자자가 얼마나 활동하는지 정확하게 파악이 되지 않으며 얼마를 버는지 역시 알 수 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더 직장을 꾸준히 다니면서 재테크를 해야 하는 것이 무엇보다 확률을 높일 수 있다는 설명이 되겠네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