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잘 관리하고 싶지만 재테크에 대한 기본지식이 너무 부족해서 블로그를 시작했고 그 첫 시작으로 책을 읽고 기록하며 공부를 할까 합니다. 그리고 첫 책으로 월급쟁이 재테크 상식사전이라는 책을 준비했습니다.



해당책의 재테크 범주는 광범위한 편인데요. 예적금, 펀드, 내집마련, 보험, 연금, 주식, 연말정산까지 다양하게 적용이 되어있는 상태입니다. 



작가는 우용표라는 작가인데 서강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LG전자와 LG디스플레이 수출팀에서의 직장생활을 거쳐 현재는 기업체 직무능력 및 재테크 교육업체인 코칭&컴퍼니의 대표를 맡고 있다고 합니다.



책의 본문으로 들어가기 전에 목록을 보도록 하죠. 처음으로는 준비마당에 재테크가 중요한 이유에 대해서 소개를 해줍니다. 목차를 보니 현실적인 이유가 나와있을 것 같네요. 

그다음으로는 종잣돈 만들기가 나오는데, 역시 재테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종잣돈 이겠죠.



다음으로는 조금 더 전문지식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첫 월급부터 가입해야 하는 금융상품이 나오는요. 간단한 은행, 예적금부터 적금, 금리, CMA 등의 내용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한 단계 적극적인 투자 이야기가 나오는데 바로 '펀드'가 나옵니다. 원금보장이 안되는 펀드의 실용성부터 펀드의 종류, 그리고 투자자와의 궁합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 다음으로는 돈을 모으는 가장 공통적인 목적이자 중요한 목적인 월급으로 준비하는 내집마련 이야기가 나옵니다.



당연히 '매매' 이전 단계부터 차근차근 설명을 해주는데요. 반전세, 전세, 전세 안전하게 계약하기, 전세대출, 주택담보, 부동산 중개수수료 등 기본적인 내집마련을 위한 상식들이 나오네요.



또한 책 제목에 맞게 월급쟁이 이야기가 나오는데요, '연말정산' 이야기가 눈에 들어오네요. 이제 막 시작하는 2019년에도 곧 있으면 작년 한 해의 연말정산이 있으니 미리미리 체크해봐야 겠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보험' 얘기가 나오네요.



마지막으로는 드디어 '주식'이 나옵니다. 사실 주식하면 처음부터 손도 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고 반면 가능한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는 분들도 계십니다. 저는 사실 안전한 투자법이라는 것이 있다고 생각하고 (당연히 안전한 투자에서 높은 수익을 기대하기는 힘들겠죠) 거기에 맞는 주식투자는 월급쟁이 역시 해야 한다는 쪽인데요, 개인적으로 가장 기대되는 챕터가 아닌가 싶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